공연
공연정보
기획공연
할인티켓
 
공연 > 공연
 
작성일 : 17-02-10 16:44
<모집>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피아노 페다고지전공 오상은 교수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138  

맞춤식 음악교육을 통해
바라보는 피아노 교수법의 발전

  피아노페다고지 입문과정 모집기간: 28~ 선착순 마감

 

아이들은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말 한마 디 한마디에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저 는 항상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선 생님이 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것 은 꼭 음악적인 부분이 아니라 인성이나 지 식적인 부분이 될 수도 있겠지요. 결국 좋 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생님을 육성하 는 것이 저희 숙명여대 피아노 페다고지 전 공의 목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 교육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2007년 개설된 숙명여대 피아노 페다 고지 석사 과정은 전인적인 피아노 교육의 장으로서, 시대적 변화에 맞춰 변하는 튼 튼한 커리큘럼으로 유명하다.

또한 피아노 테크놀로지, 재즈 반주법, 피 아노 페다고지 리서치, 피아노 교수법 세미 나, 음악교육 철학, 스트링 페다고지 등의 다채로운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 중 흔하게 볼 수 없는 오디, 아트스피치, 알 렉산더 테크닉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아이들마다 음악을 배우기 시작한 시기, 신체 발달 사항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조건별로 교육 방법을 달리해야 하며, 또한 교사에게도 특별히 자신에게 맞는 연령대 의 아이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오상은 교수. 그러한 까닭에 그는 다양하게 교육할 수 있 는 방법들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음악 외적인 부분에서 세상을 바라보면서 여러 분야 사람들과의 만남을 만들고, 다양하고 새로운 것들을 경험함으로써 음악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고 말한다.

20대부터 50대까지, 전 연령층이 배움을 실현하 고 있는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페다고지전공은 학 기마다 새로운 계획과 구상으로 학생들을 맞이하 고 있으며, 모든 교수진들이 항상 학생들을 살피 려 노력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계속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등 피드 백을 받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장학제도 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학업에만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이라면 이 과정에서 배우는 지식을 통해 아 이들의 특성을 확실히 파악하되, 시대의 흐름에 의하여 아이들이 지식에서 배우는 본성을 통해 어 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야만 한다. 오 상은 교수야말로 교사의 그런 도리를 몸소 실천하 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어떤 것에 애정을 가지는 만큼 기대를 거 는 법. 오 교수 역시 이 과정에 애정을 가지는 만큼 기대하는 점들이 있다.

일차적으로는 숙명여대 피아노 페다고지전공 학생들이 가르치는 아이들이 나중에 좋은 음악 가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그 아이들 이 음악을 전공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저희 학생들 이 좋은 선생님으로 기억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 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아이의 적성을 잘 모르거나 더디게 발견 할 수 있어요. 이에 교사들이 마치 멘토처럼 아이 들의 적성을 빨리 찾아주는 역할을 하여 시간이나 금전적인 소모를 덜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음악에 큰 열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음악을 향유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갈증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일이라니 얼마나 멋진 일인가. 가르침 을 받는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도 있는 것이 다. 음악으로 사람에게 영향을 끼칠 아름다운 교 육을 제공하는 숙명여대 페다고지 석사과정을 통 해 더 많은 사람들의 인생이 아름답게 변할 수 있 기를 바란다.

한편, 오상은교수가 책임 강의하는 피아노페다 고지 입문 10주 특강은 피아노페다고지 입문(개 강일: 315)’음악사와 문헌(개강일: 316 )’ 이수 시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앞서 언급한 두 강의는 음악을 교육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으로써 피아노페 다고지 입문과정피아노의 역사’, ‘피아노 교수 학의 의미’, ‘초기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유아피아노 교육’, ‘다양한 음악지도법’, ‘학원 경영 및 레파토리 연구등 흥미로운 주제를 포함하고 있어 수강자 들에게 이로울 것이다.

또한 음악사와 문헌은 지금까지의 피아노 교육 의 역사를 공부하고 되돌아보며, 과거 피아노 교 육으로부터 볼 수 있는 배울 점과 개선해야 할 점 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 할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http://gss. soomyung.ac.kr/) 혹은 피아노페다고지 전공사 무실 (02)2077-7300~1 담당: 전공조교)로 문의 할 수 있다.

(백소연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