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콩쿨/입시 > 콩쿨/입시
 
작성일 : 17-05-01 14:32
<콩쿠르>TBC음악콩쿠르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935  
 장르 :
 기간 :
 장소 :

세계무대를 향한 신인 음악인들의 꿈의 제전

문화체육부장관상, 경기도립교향악단과의 협연 등 다양한 특전 마련

TBC 음악콩쿠르는 문화예술 발전에 기 여하고, 장차 세계무대에서 한국 음악계를 빛낼 재능 있는 음악인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1996년 TBC 대구방송 주최 하에 시 작된 콩쿠르이다.

세계무대를 향한 신인 음악가들의 꿈의 제전이자 등용문인 본 콩쿠르는 매회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학생들이 참가하여 음악 도시 대구를 대표하는 콩쿠르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국내 음악계 중진들이 심사 를 맡고 있다.

이에 (주)TBC 광고문화사업팀 배재관 차 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 콩쿠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TBC 음악콩쿠르는 1996년 당시 저희 회사 팀장님의 제안으로 시작하게 되었는 데요. 그분이 콩쿠르의 체계를 워낙 잘 세 워주셨을 뿐만 아니라 피아노계의 대부 정 진우 교수님을 초대위원장으로 모셔서 두 분의 도움으로 콩쿠르를 처음 시작하는 것 임에도 불구하고 보다 수월하게 진행하며 자리 잡을 수 있었지요. 하지만 요즘은 그 당시에 비해 전국적으로 수많은 콩쿠르가 생겨났기 때문에 저희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외에 특정 지방에서 개최되는 콩쿠르는 보통 그 지역 학생들에 한하여 참가자가 제한되는 것에 반해 본 콩쿠르는 예원학교, 서울예고, 선화 예고 등 서울을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여러 지역 학생들이 참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본 콩쿠르가 지닌 역사와 전통, 그리고 TBC 음악 콩쿠르만의 다양한 특전이 지닌 큰 메 리트 때문이 아닐까?

“저희 콩쿠르가 20년이라는 꽤 오랜 전통을 지 닌 만큼 입상자들을 위한 여러 가지 특전이 마련 되어 있는데요. 우선 문화체육관광부와의 컨텍을 통해 전체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 관상과 함께 상금 300만 원을, 특상 수상자에게 는 각각 대구 광역시장상(1명), 경북 도지사상(1 명), TBC 사장상(2명)과 상금 100만 원을 수여하 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 특상 및 중·고등부 1위 수상자에게는 경북도립교향악단과 협연할 수 있 는 기회가 주어지지요.”

뿐만 아니라 각 부문 1위 수상자는 영산아트홀 에서 펼쳐지는 우수 청소년 음악인들의 대향연 ‘젊은이의 음악제’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각 부문 1, 2, 3위를 차지한 수상자들에게 는 상장 및 소정의 상금이 수여된다.

많은 학생들이 본 콩쿠르를 통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치며 무대 경험을 쌓고, 음악적으로도 한 단계 더 성장하길 바란다는 배재관. 마지막으 로 그는, “앞으로도 저희는 더욱 참가하고 싶은 콩 쿠르, 본인의 실력을 보다 정확히 평가 받을 수 있 는 콩쿠르 등 여러 면에서 발전해나가는 콩쿠르가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니 내년 8월에 있을 제 22 회 TBC 음악콩쿠르에도 계속해서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라고 전하며 말을 맺었다.

TBC 음악콩쿠르는 처음에는 기악부문으로만 개최되다가 후에 성악부문을 추가하여 현재 초· 중·고등부를 대상으로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성악 총 5개 부문으로 나뉘어 치러지고 있으며 참가자들은 예선을 거쳐 본선에서 최종적 으로 실력을 겨루게 된다.

콩쿠르 참가 신청은 TBC 음악콩쿠르 홈페이지 (http://music.tbc.co.kr)를 통해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며, 이에 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 지를 참조하거나 TBC 광고문화사업팀(053-760- 1833)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 8월 대구 북구 어울아트센터에서 펼 쳐진 제 21회 TBC 음악콩쿠르는 총 256명이 참 가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대상 및 특상, 중·고등부 1위 수상자들의 경북도립교향악단과 의 협연이 대구 TBC TV를 통해 방송되었다.

(백소연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