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음악교육 > 음악교육
 
작성일 : 17-03-31 15:41
<세미나>한세대학교 피아노페다고지 대학원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240  

4회 한세대학교 피아노페다고지 학술 세미나

421, 22일 한세대학교 음악관에서 개최

피아노로 통하는 즐거운 음악공감, 세상 에서 가장 특별한 피아노 수업이 펼쳐질 제 4회 한세대학교 피아노페다고지 학술 세미 나가 421, 22일 한세대학교 음악관에 서 개최한다.

한세대학교 피아노페다고지대학원 유승 지 주임교수는 “2000년 한세대학교 피아노 페다고지대학원 설립이후 학교를 거쳐 간 많은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대외적으로 한세대학 교 피아노페다고지대학원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계획되었다.”고 그 행 사의 취지를 전했다.

한세대 피아노페다고지대학원은 창의적 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실용적인 전문지식교 육, 특성화된 맞춤교육, 세계화 교육을 통하 여 경쟁력 있는 21C의 전문 피아노지도자 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07월에 설립되 었고, 20043월에는 국내 최초로 피아노 교수학 박사(D.M.A.)학위를 일반대학원에 개설 하였다. 또한 20162학기부터는 한 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승인을 받아 문화 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 를 부여하고 있다.

한세대의 교수진은 김성혜, 유승지, 임미 정, 이가끼 히데유키, 김 영, 유종희, 김순배,

김강희, 김미옥, 김도희, 박서영, 이희승, 조선주, 채 수아로 구성되어 있고 대학원 학생들은 이들 교수 진에 의한 전공실기레슨을 통해 피아노 실기 능력 과 교사로서의 다양한 자질을 연마하고 있다. 그 외 피아노교수학개론, 그룹피아노교수법, 피아노 테크닉, ·중급 피아노 교수법, 피아노문헌 세미 나, 21세기 피아노교수법, 디지털 피아노의 활용과 개발, 고급 건반화성 및 작곡, 피아노 앙상블 문헌 세미나, 교수실습 및 인턴쉽, 집중탐구, 논문작성법 및 방법론 연구, 고등음악분석, 피아노페다고지콜 로퀴움 등의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피아 노교수학 전공 관련 교과목 외에도 음악치료, 예술 경영, 합창지휘, 문화예술교육사와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고 부속기관인 한세달크로즈센터의 교과목 수강을 통해 달크로 즈국제공인자격증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되고 있다.

이틀간에 걸친 학술대회에서는 김성혜 총장, 연 세대학교 유영욱 교수의 피아노 마스터클래스, 한 세대학교 교수진의 특강: 21세기 창의적 피아노교 수법(유승지), 교수학적 시각으로 악보 파악하기(김 순배), 피아노 학원 창업, 그리고 그 이후(김강희) 가 특강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22일에는 2008년 이후 한세대를 통해 배출된 피아노교수학 전공 박사 학위자 22명 중 8명의 논문공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신진피아노교수학자들의 논문공 개발표 주제는 20세기 기법을 활용한 차트만의 교 육용 피아노작품 연구(홍정아), 성인 초급 학습자 를 대상으로 한 듀오 피아노의 협동학습 적용 연 구(주미경), 쿠나우<성서 소나타>의 해석을 위한 이 야기와 음악과의 연관성 분석 연구(원소연), 달크 로즈 솔페즈 교수법을 적용한 피아노수업이 음악 성 및 정서함양에 미친 효과 검증(강지혜), 국내음 악대학 및 예술 중·고등학교 피아노 전공 입시 곡 에 대한 연구(하예라), 20세기 전반 주요 스타일 중 심으로 본 <카발레브스키의 어린이를 위한 30개 소품 Op. 27> 분석과 교수학적 제언(정경연), 중급 학습자를 위한 길록의 <낭만스타일 서정적 전주곡 집> 연구(조연경), 작은 손을 가진 피아노 연주자들 을 위한 교수 전략 개발 연구(박혜린)로 구성된다.

더불어 통합교육 및 연주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 구를 진행하고 있는 한세대 피아노교수학전공 재 학생과 졸업생들의 역량을 볼 수 있는 교육용 피아 노 창작 곡 및 통합적 아이디어를 적용한 작품발표 가 계획되어 있다. 이 연주회에서는 최연선의 교육 적 목적을 위한 창작 피아노곡: <신기한 게임>, <바 람의 이야기>, <젓가락의 춤>, 하예라의 <작은별 주 제에 의한 세 개의 변주곡: 바로크, 낭만, 현대스타 일>, 파울 클레의 <황금 물고기>를 소재로 한 김지 혜의 음악동화, 한세대 출신 피아노앙상블 팀 피아 노블러바드의 <뿔랑의 아기코끼리 바바 이야기>, 륄리 작곡(안성진 편곡)<젓가락행진곡>이 연주 될 것이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한세 달크로즈센터(Tel: 031-450-5150/5304, http:// www.hanseidalcroze.com)로 하면 되고, 한세 대 피아노페다고지대학원 석사 및 박사 학위 프로 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한세대 대학원(031- 450-5393/5188, http://graduate.hansei. ac.kr)으로 연락하면 된다.

(전진슬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