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종합 > 종합
 
작성일 : 17-06-16 16:07
<FESTIVAL>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58  

서칭페스티벌 2017. 07
(
반주과정 신설)

724일부터 26일까지 영락교회 50주년기념관 베다니홀

찬양대 지휘자와 반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29회 교회합창워크숍 서칭페스티벌 (Searching Festival) 2017. 07’이 오는 724일부터 3일간 영락교회 50주년기념관 베다니홀에서 개최된다. 이에 대해 김재선 사무국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종교개혁 500주년
올해는 독일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500 주년이 되는 해로, 이를 기념해 종교개혁의 역사적 의미와 교회음악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회음악의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음악적 지식함양과 성가소개로만 국한되었던 세미나의 모습에서 한 걸음 나아가 성도들에게 필요한 교회음악이론 강의도 기획되었다. 이외에도 교회음악인 들을 위한 합창연주기법 강의와 영적 발전을 위한 영성 강의가 열리고, 찬양 축제인 서칭 찬양제’, ‘찬양 페스티벌이 준비되어 있다.

김 사무국장은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을 통해 교회음악 또한 개혁을 맞이했지요. 첫 강의와 마지막 강의의 주제가 종교개혁과 교회음악입니다. 첫 강의는 서울시립합창단 지휘자이신 김명엽 교수님, 마지막 강좌는 독일 만하임 주정부 교회의 칸토아라는 직책을 맡고 계신 옥타비오 양(양승현) 선생님을 모셨습니다. 교회음악 합창 분야에서 힘쓰고 계신 분들을 모셔서 500주년 기념을 맞는 의미와 향후 교회음악의 실질적인 발전성에 대해 강의해주실 계획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합창단의 연주 및 감상과 합창 발성에 대한 강좌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통해 교회음악의 순수성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게다가 작년에 로마에서 귀한 발걸음을 옮겨 참 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신 판타네스키 교수님께 헨델의 작품 <메시아>에 대한 강의 등을 부탁드렸습니다. 이번 페스티벌 역시 풍성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보다 더 풍부해진 반주자 과정 수업
매년 여름 세미나는 지휘과정과 반주과정으로 나눠 각 과정별로 심도 깊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
, 반주과정에서는 실력 있는 4명의 강사를 초청해 반주이론 및 연주기법에 대해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클래식 및 재즈 피아니스트, 오르가니스트로 미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매리앤 킴 교수(Moody Church, Willow Creek Church 반주자), 미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유럽을 무대로 활동하고 세계 최대 Sheet Music 출판사인 ‘Hal Leonard’사와 정식 계약을 맺고 작곡 활동을 하고 있는 이호준 교수(미국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교수), ‘앙상블 오르투스의 리더이자 국내에서 오르가니스트로 왕성한 연주 활동 중인 박은혜 교수(명지대 객원교수), 뉴미디어 음악 작곡과 개발에 힘쓰고 있고 커즈와일 매니지먼트로 활동 중인 장민호 교수 (상명대 뉴미디어음악과 교수)가 이번 반주과정 강사로 참여한다.

김재선 사무국장은 보통 반주를 생각하면 피아노 중심으로만 생각하는데 교회음악에서는 오르간과 신디사이저 등의 다양한 건반악기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시대에 맞게 예배의 형태와 문화가 변하고 있기에 그 속에서 연주되어지는 음악도 맞춰 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반주자의 역할은 중요하지요. 전체과정을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반주과정만이라도 참석하여 예배 반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라며, 본 일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권장했다.

한편, 2017. 07 세미나에 이어 외국에서 오는 강사진을 중심으로 27~29일에 웹매거진 예배음악과 협력하여 마스터클래스 과정이 신설된다.

이밖에도 세미나 기간 중에는 다양한 음악관련 서적과 지휘도구, 영상장비, 악기 등 찬양대 반주 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이 전시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 사무국(0502-399- 2580, 070-7165-530)으로 문의 가능하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