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인터뷰 > 인터뷰
 
작성일 : 17-03-31 16:14
<PIANO>한국리스트협회 황윤하 회장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110  

한국리스트협회 제 36회 정기연주회
<헝가리 작곡가의 작품들>

오는 47일 오후 8시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18년 동안 리스트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 들로 매년 2회의 정기연주회와 콩쿠르, 세 미나, 피아노 마스터클래스 등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음악단체로서 자리 잡고 있는 한 국리스트협회가 오는 47일 오후8시에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헝가리 작곡 가의 작품들 I>이라는 테마로 제 36회 정기 연주회를 개최한다. 다음은 이에 대한 황윤 하 회장과의 일문일답.

테마를 결정하게 된 계기

리스트의 음악을 사랑하고 연구하는 입장 에서 그의 조국에 대한 관심이 클 수밖에 없 지요. 이번 연주회와 1014IBK챔버홀에 서 개최될 제 37회 정기연주회에서는 리스트 의 음악뿐만 아니라 그가 태어난 헝가리 태 생 작곡가들의 음악을 연주해 보고자 합니 다. 헝가리는 남한과 비슷한 면적의 국토에 인구가 1천만 명이 채 안되며, 경제 발전의 속 도가 다소 느린 국가입니다. 그러나 이미 14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높은 수준의 예술과 문화를 가지고 있는 나라에요. 이번 에 헝가리의 여러 작곡가들의 음악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구성 기준

연주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다양 한 헝가리 태생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선곡 했습니다. 청중들에게 리스트의 음악과 함께 헝가리 피아노 음악의 여러 면을 볼 수 있는 흥미로우면서도 풍요로운 음악회를 보여주 려 합니다.”

연주회를 통해 기대되는 바

동유럽의 작은 나라, 헝가리 출신의 네 명의 작 곡가들의 음악을 통해서 같은 나라 출신이지만 매 우 다양한 성향의 음악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리스트의 작품을 통 해서 19C 낭만주의 음악, 도흐나니의 작품에서 후 기 낭만주의 음악, 바르톡의 작품에서 20C 전반의 민족주의 음악, 리게티의 작품에서 20C 후반의 초 현대적 음악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게 되어 개인 적으로 기대가 큽니다. 한국의 음악인들이 헝가리 음악인들의 훌륭한 음악을 연주하고 함께 교류하 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연주회의 감상 포인트

현재 헝가리는 경제적으로는 한국에 비해 좀 어 려운 처지이지만, 문화 예술 전통과 국민들의 예술 을 즐기는 수준은 한국보다 훌륭한 면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전통과 배경으로부터 훌륭한 음악 인들이 배출되었지요. 이들의 수준 높고 다양한 음 악들을 열린 마음을 가지고 감상하시면 좋을 것 같 습니다.”

한국리스트협회의 앞으로의 계획

금년에 정기총회를 포함하여, 16회 연주 회, 미국 James Madison 대학교 Gabriel Dobner 교수와 헝가리 국립리스트음악원 Attila N?methy 교수 초청 피아노 마스터클래스, 세미 나(강사: 안수환, 주제: “<메피스토 왈츠>에 반영된 악마성: Lenau, Liszt, Goldsmith”), 콩쿠르와 시상식, 5회의 국제교류 행사(미국, 헝가리) 등 총 30회의 행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특히 금년 826(예선, SCC)92(본선: SCC)에 개 최되는 제 9회 한국리스트콩쿨에서는 중등 1,2년 부문과 고등 1,2년 부문을 포함한 모든 부문 우승 자에게 독주회 개최 기회가 주어집니다(초등부: 갈 라 콘서트). 그 외에 20184월과 10월에는 <리스 트와 친구들> 시리즈로 제 38회와 제 39회 정기연 주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으신 말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사들을 잘 유지해 가며 회 원들 간 연구와 친목을 더욱 도모할 수 있기를 바 랍니다. 특히 헝가리, 미국과 진행하고 있는 국제교 류 행사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더 확대해 나가 고 싶습니다. 협회의 발전과 회원들의 교류에 힘써 주시는 임원진, 실무진, 회원 여러분들과 지속적인 후원을 해주시는 주한 헝가리대사관, 야마하코리 아, 코스모스악기, 음악교육신문사 등 협찬해주시 는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편, 한국리스트협회는 1999년에 헝가리 출신 작곡가 프란츠 리스트의 음악을 연구하여 발표함 으로서 회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그의 음악을 통해 국제교류를 증진시키고자 16인의 피아니스트 들에 의해 창단되었다. 현재 전국 7지부, 368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 단체 중 하나로서 리스트의 음악을 연주하고 알리 는 일뿐만 아니라 리스트의 음악을 매개로 하여 헝 가리, 미국 등 여러 나라의 음악인들과 교류해 오 고 있다. 또한 리스트 콩쿨을 통한 차세대 음악 꿈 나무 발굴과 육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