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콩쿨/입시 > 콩쿨/입시
 
작성일 : 17-05-31 13:04
<커버스토리> 제 5회 영창뮤직콩쿠르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356  
 장르 :
 기간 :
 장소 :

 

한·중·베트남 3개국 경연으로
국내 최대 규모 글로벌 음악콩쿠르로 자리 잡다

신청기간: 8월 7일부터 9월 9일까지

피아노 부문: 예선 9월 26일, 27일/ 본선 9월 28일 상명아트센터

클라리넷 부문: 예선 9월 26일/ 본선 9월 27일 모차르트홀



영창뮤직(대표이사 현계흥)에서 국내최대 장학금 제공과 해외 참가자들이 함께 경연을 펼치는 ‘제 5회 포니정재단과 함께하는 영창 뮤직 콩쿠르’를 실시한다.

영창뮤직은 1956년 국내 최초의 피아노 제조사로 시작, 1965년부터 2013년까지 동아 음악콩쿠르를 공식후원하며 영창음악상을 시상하였고, 모기업인 현대산업개발의 예술경영과 문화인재양성의 취지에 맞춰 2013년부터 영창뮤직콩쿠르를 직접 개최하고 있다.

장학재단 후원으로 상업성을 배제한 순수한 글로벌 문화행사 취지
현재 국내 음악 콩쿠르는 약 600여 개로 알려져 있으며, 종류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지만 소수를 제외하고는 수익행사로 변질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 영창뮤직콩쿠르는 대회를 통한 장학혜택을 매해 확대해 메세나 활동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을 발굴·육성하고, 이들이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영창뮤직콩쿠르를 후원하는 포니정재단은 故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경영 철학을 이어받아 국내와 베트남 대학교에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반기문 UN사무총장,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 등 매년 사회적 공헌 인물을 선정하는 포니정혁신상을 시상하고 있다. 문화예술분야에서는 세계적인 롱티보 국제 콩쿠르 수상자 신예 피아니스트 김준희를 후원하고 있으며, 그룹사인 영창뮤직과 함께 클래식 공연 개최와 악기 전공 학생 연주회 후원, 관현악기 악단 창설 등 음악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술문화재능을 통한 미래혁신인재를 발굴하는 국내 최대의 음악축제
이번 제 5회 영창뮤직콩쿠르는 9월 26일부 터 28일까지 상명아트센터 대신홀에서 피아노 부문을 26일과 27일 모차르트홀에서 클라리넷 부문이 진행된다.

포니정재단의 후원으로 피아노 전체 대상 1천만원, 클라리넷 전체 대상 3백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일반부 4개 부문으로 각 부문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시상한다. 국내 단독 음악 콩쿠르로는 최대 장학금을 시상하며, 기업들의 상업적인 마케팅 행사를 지양하는 순수한 장학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피아노 일반부와 고등부 예선에만 과제곡이 지정되어 있고, 피아노 중등부 및 초등부, 클라리넷 전 부문은 자유곡이다. 특히 국내 최고수 준의 심사위원단을 구성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모든 경연을 공개하여 관람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참관할 수 있다.

한·중·베트남 3개국 경연을 통해 글로벌 콩쿠르로 성장
특히 피아노 부문에서는 중국과 베트남에 서 국가 예선을 거친 참가자들이 한국 본선 에서 함께 경합을 펼쳐 국가 간 다른 색깔의 음악적 기량을 나누고 교류하게 된다. 베트남 참가자들의 음악 콩쿠르는 영창뮤직이 유일 하며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다. 이번 영창뮤직 콩쿠르는 아시아의 젊은 클래식음악 인재 발 굴 및 국제 문화 콘텐츠 공유, 관광증진을 도모하는 역할까지 수행하며 매년 가을 아시아 최대 음악축제로 성장시킨다는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추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최고수 준의 심사위원을 구성하고 본선 경연에는 중 국 심사위원단이 직접 한국을 방문하여 합동 심사 및 마스터클래스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영창뮤직 관계자는 “영창뮤직콩쿠르는 불분명한 목적의 상업적인 콩쿠르 행사와는 완전히 차별화된다. 아시아의 반짝이는 젊은 음 악 인재들을 발견하고, 개인역량과 재능을 펼 칠 수 있도록 육성하여 국가적인 예술 프로그램 및 문화전파가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고 밝혔다.

본 대회의 신청 방법은 영창뮤직 콩쿠르 사이트(www.ycmusic.kr)에서 참가신청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 접수 (ycconcour@ycpiano.com)하면 되며, 참가비는 10만 원이다.

 

(전진슬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