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콩쿨/입시 > 콩쿨/입시
 
작성일 : 17-05-01 13:49
<지역문화소식>강원일보와 함께하는 제 4회 춘천시 전국음악콩쿠르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177  
 장르 :
 기간 :
 장소 :

강원도를 대표하는 독보적인

음악콩쿠르로 자리 잡다

접수: 5월 26일까지 온라인 접수(강원일보 홈페이지 이용)/

 예선(춘천, 강릉): 6월 3일/ 본선(춘천): 6월 10일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내 클래식 음악의 흐 름이 많이 바뀌었다. 그 중 서울에 집중되어 있던 공연, 음악제, 콩쿠르 등이 각 지역 기관 또는 학교를 통해 자체적으로 만들어나가며 그 발전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강원도는 평창대관령음악제와 평창겨울음악제 등으로 강원도 내의 문화예술 분야의 입지를 다졌으 며, 지난 2014년부터 강원일보와 함께하는 제 4회 춘천시 전국음악콩쿠르를 통해 음악 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강원도 지역을 대표하는 전국규모의 콩쿠 르로 성장시키기 위해 작년부터 강원도 내에 자리한 음악대학 교수님들과 마음을 합쳐 콩 쿠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위원으로 춘 천교대의 박기범 교수님, 강원대의 전혜경, 성 경주 교수님, 민은홍 선생님, 강릉원주대의 임세복, 박수자 교수님, 가톨릭관동대의 김유 철, 최인철, 류석원 교수님이 함께 참여하고 계시지요. 작년 대학부문 신설에 이어 금년에 는 초등학교 1, 2, 3학년을 신설해 초등부를 전 학년으로 확장시켰고, 일반부(만 30세 이 상)를 신설해 다양한 연령대가 본 콩쿠르에 참가하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 해 더욱 많은 음악인들이 배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임효선 위원장/ 춘천교대 교수)

강원일보사가 주최하고 강원도, 강원도 교 육청, 춘천시가 후원하는 ‘강원일보와 함께하 는 제 4회 춘천시 전국음악콩쿠르’가 예선(춘 천: 춘천교육대학교 예술관, 강릉: 가톨릭관 동대학교 대건관)은 6월 3일, 본선(춘천: 강원 대학교 문화예술대학)은 6월 10일 일정으로 개최된다.

참가자격은 2017년 현재 국내에 재학 중인 초·중·고·대학생 및 동등한 연령의 검정고 시 합격생으로 제한되며, 참가부문은 피아노, 현악기, 관악기, 성악으로 나뉜다.

접수기간은 오는 5월 26일까지이며, 참가신 청서는 강원일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고, 참가신 청은 온라인(munsa@kwnews.co.kr)으로 만 접수한다.

“올해 각 부문 신설과 더불어 변화하는 점 들이 있는데요, 초등부 같은 경우 예선과 본 선을 나눠서 진행하다보니 어린학생들이 어 려움을 느껴 금년부터 예선 절차를 없애고 본선만 치르게 됩니다. 또한 강원도 내 전폭 적인 지지와 관심을 받아 각 부문의 특전 및 부상을 더욱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음악 의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 을 부여할 것이며, 여러 지역 참가자들이 한 데 어우러져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임 효선 위원장/ 춘천교대 교수)

대상(강원도지사상)은 최우수자 선정자 중 대상경연을 통해 선정되며, 장학금 5백만 원 과 2018년 춘천시립교향악단과의 협연기회 가 제공된다. 최우수상(강원도교육감상)은 각 부문 1위 중 대상 외 3인으로, 장학금 1백 만 원이 주어지며, 1위(춘천시장상)와 2위(춘 천시의회 의장상), 3위은 각 부문 초, 중, 고, 대학·일반부별로 각 1인씩 수상한다. 장려상 은 각 부문 약간명으로 주어진다.

“본 대회는 상업적인 목적을 갖고 운영되는 콩쿠르가 아닙니다. 콩쿠르 운영위원들은 모 두 강원도 소재(강원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가톨릭 관동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음악대 학 교수님들이 함께 참여하여 협력하는 동시 에 강원도와 춘천시에서도 전폭적인 지지를 아까지 않아주시고요. 경쟁력 있는 콩쿠르나 높은 퀄리티의 공연은 지역과 조건을 가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우수한 실력의 학생들이 대 회 참가를 통해 그동안 닦아온 기량을 뽐내 는 동시에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도전해 보고 싶은 콩쿠르가 되기 위해 실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그 노력에 대한 결실을 수상으로써 맺을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운영위원회 모두가 노력 할 것입니다.”(임효선 위원장/ 춘천교대 교수)

마지막으로 임효선 교수는 앞으로 강원도 가 예술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역 내 문화예술 접근성을 높이고 그 수준을 끌어올 려 콩쿠르 참가자들에게 아름다운 강원도의 자연과 함께 음악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는 바 람을 전하며 말을 맺었다.

(전진슬 기자/musicnews@musiced.co.kr)

▣ 심사위원 운영

예선심사는 춘천, 강릉 두 지역에서 피아노와 현·관·성악 으로 구분하여 심사위원 2-3인으로 구성 / 본선 심사는 현· 관·성악 부문은 각 3인, 피아노 부문은 5인으로 구성

▣ 심사방법

1) 초등부는 예선없이 본선만 있으며 1-2, 3-4, 5-6학년으로 구분하여 진행

2) 각 부문 예선심사는 참가인원의 30%를 본선 참가자로 선 발 (순위 합계에 의한 위원 합의제 방식)

3) 전 부문 본선심사는 시상계획 인원에 부합한 인원 선정 (순위 합계와 점수조견표에 의한 부여점수의 최종 합계에 의한 방식으로 결정)

4)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 결정은 전 심사위원이 각 부문 1위 입상자의 경연을 듣고 최다득표자 1인이 대상, 차점자 3명은 최우수상으로 선정

▣ 콩쿨문의

033)260-6482, 010-6232-9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