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음악교육 > 음악교육
 
작성일 : 17-03-31 15:56
<해외소식>예솔기획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238  

디플롬 코스 로마오케스트라 협연자 초청

모집기간: 로마 오케스트라 시즌 내 매월 상시 등록

데미 디플롬 코스 로마오케스트라 협연자 초청 프로그램을 이탈리아 로마 이탈리아 극장과 로마 시립 아카데미에서 시행한다. 앞으로 해마다 상반기와 하반기로 시즌을 나누어 67일간 유럽의 심장인 이탈리아 로마에서 펼치게 될 이들의 계획을 다음으 로 소개한다.

프로그램 소개

현재까지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 로마 시립 아카데미의 유학에 준하는 수업 내용과 연 구실적을 접하고 유서 깊은 공연장(로마 이 탈리아 극장)에서의 연주 경험을 쌓고, 이탈 리아의 아름답고 유서 깊은 도시들을 순례하 는 프로그램 및 일정입니다. 오케스트라 시 즌 협연자를 키우는 부분은 국내의 실력 있 는 신예 아티스트들을 무대에 본격적으로 소 개하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수업내용

“67일 동안 3일은 수업, 3일은 영성순 례, 로마 기독교사 강의, 로마의 유적지 성 지 방문 등이 계획되어 있고요, 나머지 하 루 리허설과 실제로 연주를 하는 시간을 갖 습니다. 모집대상은 음악 전공자이면 누구 나 가능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공부하신 분 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여행을 통해 유럽을 체험하고, 국제무대에서의 협연을 통해 커리어도 쌓고, 영성순례도 가능해서 일석삼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하는 바

로마시립아카데미는 시 교육청에 소속 된 학교입니다(보통 아카데미는 사립이 90 퍼센트 이상). 그래서 현직 국립음악원에 계 시는 분들, 은퇴한 대가들, 젊지만 연주자로

서 출강하는 교수들이 이에 기여하고 있어 질 높은 수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쌓기에 보다 더 유리한 유럽에서의 디플롬 취득도 가능하고요. 또 한 생각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여행이 될 것이라 고 봅니다. 유럽이 음악의 뿌리잖아요, 그래서 음 악을 공부하는 사람은 유럽에 가봐야 한다고 생각 해요. 역사의 뿌리를 보면서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비춰 새로운 세계를 연구하고 연주할 수 있어야 한 지 않을까요? 생각과 마음의 차원을 높이는 작업 을 통해 유럽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 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우리나라에는 훌륭한 아티스트가 많은데, 그들 이 연구를 더 하면서 발돋움 할 수 있는 시장이 없 는 게 현실입니다.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매니지 먼트가 부족하다는 게 아쉽지요. 그에 비해 유럽은 무대시장의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로마 이탈리아 극장 같은 경우, 국민 연금공단이 운영하는 곳이라 서 한국보다 홀 대관료의 부담이 적지요. 연주활동 을 은퇴한 분들이 운영하는 곳이기에 연주자와의 연결이 잘 되어 있고, 기본적으로 예술을 사랑하 는 관중 덕분에 무대시장이 활발하지요. 이런 환경 을 고려해 로마 오케스트라를 통해서 우수한 한국 연주자를 유럽에 진출시킬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 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로마 시(,) 로마 오케스 트라, 로마 협회에 관련한 초청 프로그램을 묶어왔 기에 연주자 본인들에게도 자신을 발굴시킬 수 있 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본 프로그램이 국내 아티스트들의 실력을 유 럽에 내놓고, 꿈을 키울 수 있는 등용문이 될 수 있 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에서 진행하는 연주회는 커리어를 쌓는 데에 치중된 경향이 큰데, ‘로마라 고 하는 유럽의 중심지에서 여러 경험을 하면서 역 량을 성장시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문의: 예솔 홈페이지 http://www.yesolpress. com(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 yesolpress11)

참조

Roma Teatro Italia(로마 이탈리아 극장)

로마 테아트로 이탈리아는 1930년 우리에게 카 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오페라의 작곡자로 잘 알려 진 마스카니의 지휘로 개관된 공연장이다. 100년 에 가까운 고풍의 아름다운 공연장은 바로 옆의 연 극 공연장 테아트로 뮤제오와 함께 로마 시립아카 데미와 같은 건물이며 인근 로마 대학과 근방의 볼 로냐 광장의 시민들에게 음악 및 발레 연극공연을 통하여 이천년의 로마 문화 예술의 전통을 이어받 은 로마를 대표하는 극장 중에 하나이다. 로마 오 케스트라의 시즌 공연을 통하여 국제적인 아티스 트들의 교류와 음악과 예술의전당 역할을 하고 있 는 로마의 소중한 근대 문화 유산중의 하나이다.

Roma Accademia Civica delle Arti (로마 시립 예술학교)

로마 시립 예술학교는 로마시의 유일한 시립 음 악원으로서 유서 깊은 예술학교다. 과거의 아르츠 라는 사립 아카데미가 모체이며 로마 이탈리아 음 악홀과 연극극장인 뮤제오 극장과 같은 건물에 자 리 잡고 있다. 현재 가장 큰 규모의 음악학교로서 인근 도시들과의 음악 페스티벌과 로마시와 국회 의 후원을 받아 많은 음악인들을 양성하고 크고 작 은 시즌 공연을 로마 오케스트라와 협력하여 로마 의 문화 예술 음악계를 이끌어가고 있다. 인근에 로마 사피엔짜 대학이 있으며 매년 지휘자 디플롬 코스와 영성 순례 서울-로마-만하임 <바하에서 포레까지>를 진행하고 있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