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음악교육 > 음악교육
 
작성일 : 17-02-24 15:41
<무용음악>한국무용음악협회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390  

27기 전문발레반주자과정 모집

원서접수: 222~33, 오디션 일시: 34일 오전 11

 
최근 발레 클래스에서 반주의 필요성이점차 높아짐에 따라 유럽에서 뿐만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피아니스트들의 발레반주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발레반주란 발레단, 전문아카데미 및 대학의 무용과와 예중·고의 발레 클래스, 어린이나 비전공자들의 취미활동을 위한 사설학원, 화센터 등에서 반주를 하는 것으로, 이제까지 클래스에서 무용음악을 준비하는 데에 음반을 사용했던 풍토가 점차 발레 동작의 다양성을 즉흥적으로 맞추어 줄 수 있는 반주 전문가의 피아노 반주로 대체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한국무용음악협회에서는 이러한 전문 발레 반주자를 양성하기 위한 27기 전문발레 반주자 과정 오디션을 오는 34오전 11시에 협회 사무실(서초구 서초대로 7354 디오빌강남 315)에서 개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본 협회는 체계적인 발레반주 교육프로그램인 BATP(Ballet Accompaniment Training Programs)를 도입하여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문 발레 반주자 과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과정은 초급·중급·고급의 정규과정 및 실습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협회의 대표인 김은수 협회장은 1990ADF(American Dance Festival)에서발레 반주를 시작하여 각종 국제 페스티벌에서 활발한 반주 활동을 펼쳤고, ‘무용음악의 이해저서 발간을 비롯해 10개의 발레 음반 및 1개의 현대무용 음반을 발매한 바 있. 현재 국민대학교 무용과 조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국내 최초로 무용 음악 전공 석사 과정을 신설 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 한국무용음악협회를 창단하여 전문 발레 반주자 교육 프로그램인 BATP를 개발, 발레반주의 발전과 질적 향상에 힘쓰고 있다.

BATP 과정을 이수하는 기간은 정규과정 각 12, 실습과정 각 14회 내외로 진행되며, 각 과정 수업 내용으로는 초급 수업에서는 바(Barre)에서의 스텝, 중급 수업에서는 센터(Center)에서의 스텝, 고급 수업에서는 즉흥력 및 순발력 향상을 위한 건반화성 실기훈련과 함께 무용음악의 특성을 내포한 화성과 리듬을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무용반주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덕목을 갖추게 된다.

또한, 정규과정은 학기 중 매주 토요일 두 시간씩협회 사무실에서 그룹 수업으로 진행되며, 실습과정은 방학 중 무용과 워크숍에 직접 참여로 이루어져 수강생들에게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한다.

전문 발레 반주자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들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되며 그들은 전문 발레 반주자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추게 된다. 현재 본수업의 졸업생들은 선화예중·, 서울예고, 예원학교, 계원예중·, 충남예고, 부산예고, 광주예고 등의 전국의 예술 중·고등학교를 비롯하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민대학교, 성대학교, 한양대학교(안산), 세종대학교 등 국내 대학의 무용과 수업과 UBA(Universal Ballet Academy), 국립발레단, 국립발레아카데미, 발레블랑 등의 발레 클래스에서 전문 발레 반주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7기 전문 발레 반주자 과정의 오디션 지정곡다이애나와 악테온(Diana and Actaeon)’ 두 곡으로, 자세한 영상 및 악보는 협회 홈페이지(www.dancemusi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협회장은 본 오디션에서는 순발력과 즉흥성이 중요한 발레반주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정된 2곡 이외에도 추가적인 시험이 있을 수 있다. 예를들면 즉석에서 주어진 8마디 선율에 반주를 더하는 간단한 음감 테스트와 선율의 박자 혹은 반주법 등을 변형하거나 또는 장조를 단조로, 단조를 장조로 바꾸는 작업을 요구하는 등의 부가적인 간단한 테스트가 있을 수 있으며, 미처 지정곡을 준비하지 못한 신청자는 이 테스트만으로도 오디션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오디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무용 음악협회 홈페이지(www.dancemusic.or.kr)나 이메일 주소(dancemusic33@naver.com) 혹은 전(02-535-6393)로 연락해 확인이 가능하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