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음악교육 > 음악교육
 
작성일 : 17-01-25 11:50
<교육> The 28th Searching Festival 교회합창워크숍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363  

교회음악의 기둥이 되어
찬란한 찬양 문화를 꽃피우다


지난 1월 12일~14일 영락교회 50주년 기념관 드림홀, 베다니홀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다. Searching Festival은 강산이 변하고도 3년 이라는 시간동안 여름과 겨울에 꾸준히 활동해 올해 햇수로 14, 횟수로 28회 째 개최하게 되 었다. 무엇이든지 금방 생성되고 사라지는 현 시 대에서 이런 깊은 역사를 가질 뿐만 아니라 매 회 많은 이들의 참가를 이끌어낸다는 것은, 분 명 본 행사만의 어떠한 특색이 있는 것이리라. 이에 이를 주관하는 한국 교회음악 출판협회의 김재선 대표를 만나 Searching Festival이 오 랫동안 뿌리내릴 수 있었던 비결과 앞으로의 활 약을 위하여 행해지고 있는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개최 소감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교회음악 발전을 위해서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병아리가 닭이 되 려면 스스로 알을 깨고 나와야 하듯이, 지금까지 의 페이스를 잃지 않고 성실히 임하고 싶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개최장소가 변경되며 새로운 환경 을 통해 행사가 더 발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earching Festival?

본 행사는 교회 지휘자, 반주자, 성가대 대원 등 교회음악 종사자를 위한 세미나입니다. 세미 나는 최소 52개가 되는 곡들(1=52)을 연주 하기 위한 재교육(영성과 테크닉)과 연구의 시 간, 모범 합창단의 공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 니다. 그 후 참석자들이 각 교회로 돌아가 소속 일원들에게 이를 공유하며 교회음악을 확립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매 회 국내외 에서 권위 있는 분들을 모시는데, 이번에는 서 울시립합창단의 김명엽 교수, 미국 L.A. 남가주 교회 회장 김원재 교수, 이탈리아 로마시립아카 데미의 안타니오 판타네스키 교수, 아날리자 펠 레그리니 교수 등을 초청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은 크게 세 단락으로 구분할 수 있습 니다. 첫 째로는 합창이론 및 연주기법으로 지휘 자들의 소양교육, 둘째로는 새로 출판되는 신곡 리딩, 그리고 마지막으로 12개의 모범 합창단의 연주로 나뉘지요. 그 중 김명엽 교수의 교회합 창의 객관적인 연주법을 추천해드리고 싶은데 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고 있었던 음악기호들 을 악곡 흐름 안의 해석을 통해 조금 다른 시각 으로 바라보도록 도와, 보다 즐겁고 발전된 연 주를 이끌어내 흥미로울 것으로 보입니다.”

고정적이었던 개최장소가 변경되었다는데?

한국교회음악협회에서 주관하는 획기적 세 미나가 매년 영락교회에서 진행되었다가 최근 에 개최장소를 다른 곳으로 옮긴 것이 큰 동기 입니다. 본 장소는 찬양제와 같은 프로그램에 있어 절실히 요구되는 음향, 조명, 공간 등 더 나 은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습 니다.

Searching Festival의 정체성

본 페스티벌은 찬양을 할 때의 마음가짐을 새 로이 되새기면서 지휘자들에게 필요한 테크닉 을 게을리 하지 않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곡 들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통해 작곡가들에게 저 작권을 보장함으로써 출판시장의 활성화를 돕 고 있으며, 후에 넓은 한국 교회 음악 시장을 통 해 외국 교회의 이목을 끌어 곡 수출도 앞으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남기실 말씀

본 페스티벌은 매년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참 여 덕분에 14년간 꾸준히 지속될 수 있었습니 다. 각 지역에서 귀한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시 는 분들의 열정과 흔쾌히 교회 소속 음악가분들 을 이곳에 보내주신 목사님들의 뒷받침이 큰 힘 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교회 내의 여러 세대, 다 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서로의 음악의 차이를 인정하고 하나가 되어 교회음악이 더욱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본 행사의 반주자 과정은 여름에만 동시 개설된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 교회 음악 출판 협회 홈페이지(http://www.kcmpa.co.kr) 혹 은 전화(02-3142-0191)로 연락하면 된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